SAS Dermatologic Clinic

피부칼럼

여드름흉터치료, “효과적인 흉터치료는 탄력섬유 재생이 관건”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서아송피부과 작성일18-03-08 16:19 조회1,301회 댓글0건

본문

 

 

 

 여드름으로 인해 발생한 함몰 흉터의 경우 장기간에 걸쳐 여러 번 치료하다 보면 치료 후 부작용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최근 외래 방문한 환자 A씨의 경우, 기존 레이저 박피치료를 받아오면서 오랫동안 불편함을 느꼈지만 어느 정도 병변이 개선된 것으로 만족했다. 하지만 수개월 지난 후 치료한 흉터부위와 치료하지 않은 곳의 피부 질감 및 모양 차이를 느끼게 되면서 다시 서서히 함몰자국이 보인다고 피부과를 찾아 상담을 진행했다.

A씨는 “치료기간이 길어 힘들기도 했지만 그 기간 동안 치료비용으로 인한 경제적인 부담도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다”고 호소를 했다.

일반적으로 흉터치료는 화학박피처리 또는 레이저를 이용해 단순히 표피를 벗겨내거나 분획적으로 프락셔널 레이저를 통해 열을 가하는 방법이 많이 쓰였다. 이러한 방법으로 치료를 한 후 피부가 다시 회복하기까지에는 꽤 긴 시간의 다운타임을 가지기 때문에 피부가 붉어지면서 한동안 색소침착, 홍조증 등의 악화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침이나 기구를 이용해 서브시젼이라는 테크닉은 함몰된 부위에 융기는 일어나지만 완벽한 정상구조물은 아니기 때문에 흉터치료의 원리의 기본이 될 수 있는 탄력섬유(elastic fiber)는 완벽히 재생되기 어려우며 특히 여드름 함몰흉터가 발생한 부위는 이러한 구조물의 파괴가 많이 발생한다. 탄력섬유는 유아기 때 한번 만들어지면 추가적인 생성이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물리적인 자극이나 단순 레이저의 열자극으로는 완벽한 복구를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또한 흉터부위 상부 진피의 미세하고 부드러운 구조물을 충분히 재생시키는 것도 흉터치료의 관건이다. 뿐만 아니라 여드름 함몰흉터 환자들은 피지샘의 기능이 증대되어 계속적인 여드름 재발 및 새로운 흉터가 발생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이 같은 재발 억제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함몰치료를 치료하는 것은 모래 위에 성 쌓기와 같을 것이다.

잠실 서아송피부과 서석배 원장은 “여드름 함몰 흉터 치료를 위해서는 함몰흉터와 여드름 재발방지를 동시에 진행해야 하며 피부과 전문의의 상담 후에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며 “서아송피부과의 쿠션흉터치료는 오랜 임상경험을 통해 기존 흉터치료의 단점을 보완하여 환자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획기적인 시술의 하나”라고 전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Warning: Unknown: open(/home/hunnhyun7/www/html/public/sas/www/data/session/sess_61ifjd9j4h66p0irr8k29h5971, O_RDWR) failed: Permission denied (13) in Unknown on line 0

Warning: Unknown: Failed to write session data (files). Please verify that the current setting of session.save_path is correct (/home/hunnhyun7/www/html/public/sas/www/data/session) in Unknown on line 0